top of page

REALTY GUIDE
미국 부동산 가이드

미국 부동산 기본 정보

세계 최고의 경제대국인 미국은 경제 규모에 걸맞게 집과 관련한 시스템이 가장 발달된 나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매우 다채로운 건축물과 건축양식이 존재하며 주택 등과 관련한 융자, 거래 제도 또한 아주 발달 되어 있습니다. 또 주택이 경제 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나 큰 탓에, 주택 경기는 미국 경제의 호황과 불황을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신뢰할 만한 잣대이기도 합니다.

사회적인 맥락에서도 주택이 차지하는 위치는 절대적입니다. 주택은 미국에서 가족생활의 구심점이며, 개개인의 독립과 자유를 보장하는 최고의 공간입니다. 한마디로 내 집이 없는, ‘아메리칸 드림’은 생각할 수 없다는 점에서 집은 미국 사회의 절대적 기초를 이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특징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개별화되고, 개인화된 삶은 어떤 의미에서는 미국 특유의 주택 문화와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일례로 미국에서 집은 무엇보다 프라이버시가 존중되는 공간이며, 동시에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의식이 배양되는 곳입니다. 이런 점에서, 미국의 주택과 관련 주택 문화는 고도화된 자본주의 사회에 수반되는 ‘양날의 칼’과 같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종류와 다양한 점

주거양식에 따른 주택 분류-임대용 아파트 (Rental Apartment) 

임대용 아파트는 소유는 가능하지 않고 임대만 가능하며, 한국에서 흔히 보는 것과 같은 고층형 아파트도 있지만 오히려 3~4층 내외의 저층형 아파트가 미국에서는 일반적이고, 흔히 방과 화장실의 숫자로 구분합니다.

 

주거양식에 따른 주택 분류-단독 주택 (Single Family House) 

어떤 의미에서는 미국 주택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단독주택은 아파트를 주축으로 한 공동주택이 압도적인 한국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단독주택이 일반적이며, 층수에 따라 보통 단층 주택 (Ranch 스타일), 2층 주택 (Colonial 과 Cape Cod), 1.5층 주택 (Split-level 과 Bi-level)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주거양식에 따른 주택 분류-공동주택 

임대 전용으로 지어진 아파트를 제외한 최소 2가구 이상이 거주하는 주택을 통틀어 공동주택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콘도, 코압, 타운하우스, 듀플렉스 하우스가 있습니다.

 

건축양식에 따른 주택의 종류 

미국에 있는 주택의 종류는 80 여종에 이르는데, 이중 가장 흔하며 기본형이라고 할 수 있는 건축 양식은 랜치 (Ranch), 콜로니얼 (Colonial), 스플릿 (Split), 바이레벨 (Bi-Level) 등 입니다. 최근에는 퓨전 음식처럼 이런 저런 건축 양식의 장단점을 섞은 주택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주택 구입 

미국에서 ‘내 집 마련’은 안정된 생활을 위한 최대의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저하게 실익을 따져,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주택을 구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택융자 (모기지) 안내

미국 주택 융자 제도의 뼈대인 모기지 (Mortgage)는 취득 주택을 담보로 융자를 제공해주는 제도입니다.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30년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주택 구입자로서는 선택의 폭이 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택융자 (모기지) 종류

주택융자의 Program은 첫째로 이자율(Interest Rate)을 기준으로 하여 그 종류는 몇가지로 구분되는데, 1 Year Balloon 등 은행에 따라 그 종류가 다양한 편 입니다. 대체로 사고자 하는 주택에서 단기간 (보통 5년 이하) 동안 살 경우에는 이 변동 이자 모기지 중에서 적합한 것을 택하는 것이 유리하겠고 장기간 (5년이상) 살게 될 때는 고정모기지를 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택 판매/매각 

주택 매각은 주택 구입과 동전의 양면 같다고 할 수 있는데, 이미 집을 산 경험이 있으므로 그 만큼 작업이 수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격을 잘 결정하고 일반적인 경우 부동산 에이전트를 통해 마케팅을 하며, 집이 빨리 팔려나가길 원한다면 집을 깨끗하게 관리하고 시급히 수리할 것들은 수리를 하는 게 좋습니다.

 

아파트 렌트

렌트는 흔히 아파트를 세 얻을 때 사용하는 말로 보통 6개월 이상의 렌트는 리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렌트 아파트를 고를 때에는 방범 등 안전 문제를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주방, 화장실, 거실 등이 제대로 돼 있는지와 함께 교통 여건 및 규제사항 등을 사전에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렌트 보증금

아파트를 리스 혹은 렌트해 사는 경우 신경 쓰이는 것 중 하나로 보증금(Apartment Security Deposit) 문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아파트에서 이사 나올 때 보증금의 상당 부분을 아파트 주인이나 관리회사가 떼고 되돌려 주기 때문입니다.

 

부동산관련 용어 클로징, 크레딧 리포트, 디포짓, 에스크로, PITI 등 미국 주택 구입과 관련하여 까다로운 부동산 용어를 알기 쉽게 풀이해 설명했습니다.

bottom of page